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학원물 전성기…’스터디그룹’부터 ‘언더커버 하이스쿨’까지

맥스무비 조회수  

10대들의 이야기를 그리는 드라마가 쏟아지는 가운데 ‘스터디그룹’이 23일 포문을 연다. 극 중 주인공을 연기하는 황민현의 모습이다. 사진제공=티빙 

치열한 입시 경쟁과 학교폭력 등 10대가 겪는 현실의 고민과 이슈를 담아내는 드라마들이 잇따라 제작되고 있다. 사회적 현상을 극화하려는 시각과 소재, 장르 등 다양한 시도로 10대의 이야기에 집중하는 이른바 ‘학원물’이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과 지난해 티빙의 ‘피라미드 게임’ 등 10대들의 이야기를 좀비 등 다채로운 시선과 장르로 담아내온 작품들을 잇는다. 이들 시리즈들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시선을 모으기도 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작품들은 특히 10대들의 이야기인만큼 또래 팬들에게 낯익은 아이돌 출신 스타들을 비롯해 신진급 연기자들이 대거 나서 또래 시청자들을 중심으로 대중성을 확보하겠다는 기세다. 

●공부를 위해 싸움을 선택한, 티빙 ‘스터디그룹’

23일 티빙이 공개하는 ‘스터디그룹'(극본 엄선호, 오보현·연출 이장훈, 유범상)은 공부에 대한 열의가 가득하지만 싸움에만 재능이 있는 윤가민(황민현)이 ‘꼴통 학교’라 불리는 유성공고에 입학해 스터디그룹을 결성하며 이를 방해하는 아이들과 맞서는 이야기를 그리는 10부작 시리즈다. 2019년부터 연재 중인 네이버 웹툰 ‘스터디그룹’이 원작이다. 강한 힘을 숨겨온 주인공이 공부 및 자신의 목표를 지키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싸움을 한다는 설정에 맞춰 강렬한 액션 장면이 담길 것을 예고하고 있다.   

황민현, 한지은, 이종현, 신수현, 윤상정, 공도유 등이 출연한다. 

주연 황민현은 드라마 ‘소용없어 거짓말’, ‘환혼’, ‘환혼: 빛과 그림자’에서 활약한 그룹 뉴이스트·워너원 출신이다. 책상 앞에 오랜시간 앉아 공부하지만 놀랍게도 학교 성적은 전교생 280명 중 279등으로 꼴찌 수준인 윤가민을 연기한다. 극 중 그가 꾸리는 스터디그룹의 멤버로는 이종현, 신수현, 윤상정 등이 합류한다. tvN 드라마 ‘별들에게 물어봐’에 출연 중인 한지은이 기간제 교사 역을 맡는다. 스터디그룹에 훼방을 놓는 상대역은 차우민 등이 나선다. 

●채화여고에 새로운 전학생이 오다! U+모바일tv ‘선의의 경쟁’

‘선의의 경쟁’ 속 채화여고로 전학 온 우슬기(정수빈·왼쪽)와 그에게 관심을 보이는 유제이(이혜리). 사진제공=U+모바일tv

오는 2월10일에는 U+모바일tv이 ‘선의의 경쟁'(극본 김태희, 민예지·연출 김태희)을 선보인다. 살벌한 입시 경쟁이 벌어지는 채화여자고등학교에 우슬기(정수빈)가 전학을 오며 벌어지는 다양한 사건을 그린다. 네이버 웹툰 ‘선의의 경쟁’을 원작으로 삼지만, 내용은 다소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총 76화 분량의 원작 웹툰을 극화하면서 회당 30분 분량의 16부작으로 구성됐다. 

주인공 우슬기 역은 SBS 드라마 ‘트롤리’, MBC 드라마 ‘수사반장 1958’에 출연한 정수빈이 연기한다. 보육원 출신으로 학교 안에서 동경과 사랑을 받는 유제이(이혜리)과 얽힌다.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88’과 영화 ‘빅토리’의 이혜리가 ‘선의의 경쟁’ 속 우슬기와 긴밀한 관계를 맺는 유제이 역을 맡는다. 전교 1등의 리더십 출중하며 예쁜 외모 등 모든 것을 지닌 전교회장이다. 남부러울 것 없던 유제이 앞에 흥미로운 대상으로 나타난 우슬기가 엮어가는 이야기가 어떤 식으로 그려질지 궁금증을 모은다.  

여기에 쿠팡플레이 시리즈 ‘소년시대’로 주목받은 그룹 아이즈원 출신 강혜원과 ‘김희선’ ‘지옥만세’ ‘너와 나’ 등 독립영화로 낯익은 오우리 등이 합류한다. 

●고등학생이 된 국정원 요원, MBC ‘언더커버 하이스쿨’ 

‘언더커버 하이스쿨’에서 특별 임무를 위해 고등학교에 잠입한 국정원 소속 요원 정해성을 연기한 서강준. 사진제공=MBC

12부작 MBC 드라마 ‘언더커버 하이스쿨'(극본 임영빈·연출 최정인)도 오는 2월21일 시청자를 찾아간다. 국가정보원 요원인 정해성(서강준)이 초대형 사고를 치고 좌천돼 조선시대 고종 황제의 사라진 금괴를 찾으라는 특별 임무를 맡아 한 고등학교에 학생으로 위장 잠입하며 펼쳐지는 이야기이다.

단순히 고등학교 배경만을 다룬 학원물을 넘어 제목인 ‘언더커버'(비밀리에 하는 조사, 첩보활동)에서 드러나듯 정체를 숨긴 인물의 잠입수사를 다루며 장르적 재미도 보탤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드라마 ‘치즈인더트랩’, ‘안투라지’, ‘제3의 매력’ 등에서 다채로운 이미지를 드러내 ‘얼굴 천재’라는 별명을 얻은 서강준이 2023년 5월 군 제대한 뒤 나서는 첫 작품이다. ‘이리와 안아줘’, ‘오! 삼광빌라’, ‘어쩌다 마주친, 그대’,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삼식이 삼촌’으로 연기 경력을 쌓아온 진기주가 서강준과 호흡을 맞춘다. 고등학교의 기간제 교사이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옥’과 ‘스위트홈’으로 강렬함을 남긴 김신록과 영화 ‘청설’에 출연한 그룹 아이즈원 출신 김민주, SNL 코리아에서 ‘기존쎄’로 인상적인 캐릭터를 보여준 윤가이 등이 출연한다. 

● 폭력에 맞서는 처절한 생존기, 넷플릭스 ‘약한영웅 Class 2’

‘약한영웅 Class 1’과 ‘약한영웅 Class 2’에서 주인공 연시은을 연기하는 박지훈. 사진제공=웨이브

지난 2022년 웨이브가 공개해 화제를 낳은 ‘약한영웅 Class 1’가 3년 만에 ‘약한영웅 Class 2′(극본 유수민, 박현우·연출 유수민)로 돌아온다. 정확한 공개 시기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웨이브에서 넷플릭스로 플랫폼을 바꿔 올해 시청자를 만난다. 

모범생 연시은(박지훈)이 학교에서 자신을 향한 폭력에 대항하며 성장하는 과정을 담았던 ‘약한영웅 Class 1’은 학교폭력의 무거운 현실, 청소년을 이용하는 범죄 등 사회적 문제를 진중하게 다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약한영웅 Class 2’는 전편에서 일진 무리가 혼수상태에 빠트린 친구를 위해 시은이 그들에게 폭력을 행사하고 다른 학교로 전학을 가면서 시작된다. 친구를 지키기 못했다는 트라우마로 인해 각성한 시은의 변화한 모습이 주요하게 그려질 것으로 보인다.  

그룹 워너원 출신 박지훈이 시즌1에 이어 이번에도 주인공 연시은으로 출연한다. 박지훈은 싸움에는 아무런 관심도 재능도 없던 전교 1등이 자신을 지키기 위해 명석한 두뇌를 활용해 전략적으로 폭력에 맞서면서 변화하는 과정을 그려냈다. 두려움에서 분노를 표출하는 얼굴을 단계적으로 표현하며 연기력을 인정받았다. 

드라마 ‘반짝이는 워터멜론’, 지니TV ‘나미브’의 려운과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엑스오, 키티’로 글로벌 하이틴 스타라는 수식어를 얻은 최민영을 비롯해 유수빈, 배나라, 이민재 등이 시은이 전학을 간 학교에서 만날 새로운 친구들이 된다. 시즌1의 최현욱, 홍경이 ‘약한영웅 Class 2’에서도 모습을 비출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넷플릭스 ‘D.P.’ 시리즈의 한준희 감독이 시즌2에도 크리에이터로 참여했다. 

● 이미지 쇄신 위해 전교회장선거를 돕는, 티빙 ‘러닝메이트’ 

‘러닝메이트’에서 이미지쇄신을 위해 차기 학생회장선거에 출마하는 양원대(최우성)을 돕는 노세훈(윤현수). 사진제공=티빙

9부작인 티빙 ‘러닝메이트'(극본 한진원, 홍지수, 오도건·연출 한진원)도 정확한 공개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 2023년 부산국제영화제 온 스크린 부문 초청작이었던 시리즈는 2019년 칸 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과 2020년 아카데미상 작품상 등을 수상한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의 공동 각본을 쓴 한진원 작가의 연출 데뷔작이다.  

불의의 사건으로 곤욕스러운 별명을 얻은 모범생 노세훈(윤현수)이 이미지 쇄신을 위해 차기 학생회장 선거에 출마한다는 양원대(최우성)의 제안을 받아들여 러닝메이트(선거의 동반 출마자)가 되면서 펼치는 이야기다. ’10대들의 치열한 선거’에 주목하며 얽히고설키는 이야기를 그린다. 

신예들이 대거 나서 신선한 매력을 뽐낸다. ‘수사반장 1958’에서 형사 서호정을 연기한 윤현수가 주인공 세훈을 연기한다. ‘수사반장 1958’에서 말보다 행동이 먼저인 맷집 좋은 형사 조경환 역을 맡았던 최우성과 다시 한번 호흡을 맞춘다. 이정식, 홍화연, 이봉준 등 신인급 연기자들이 이들과 함께 나선다. 

맥스무비
CP-2023-0089@fastviewkorea.com

댓글0

300

댓글0

[맥스 스타] 랭킹 뉴스

  • [인터뷰] '오징어 게임2'의 세계를 만든 미술·촬영·음악 감독의 제작 비하인드
  • 고 김수미 유작 '귀신경찰', 티켓 수익 일부 제주항공 참사 유가족에 기부
  • '소방관' 흥행에 2024년 12월 극장 관객수·매출액 최대치
  • 데미 무어의 확실한 전성기, '서브스턴스' 개봉 6주차에 상영관 확대 저력
  • 김혜수의 '트리거', 요즘 딱 필요한 '핵사이다'
  • 청년 복서 건우·우진 돌아온다…'사냥개들2' 제작 확정
//= do_shortcode('[get-ad-best-list slot_number=2800]'); ?>

[맥스 스타] 인기 뉴스

  • [인터뷰] '오징어 게임2'의 세계를 만든 미술·촬영·음악 감독의 제작 비하인드
  • 고 김수미 유작 '귀신경찰', 티켓 수익 일부 제주항공 참사 유가족에 기부
  • '소방관' 흥행에 2024년 12월 극장 관객수·매출액 최대치
  • 데미 무어의 확실한 전성기, '서브스턴스' 개봉 6주차에 상영관 확대 저력
  • 김혜수의 '트리거', 요즘 딱 필요한 '핵사이다'
  • 청년 복서 건우·우진 돌아온다…'사냥개들2' 제작 확정

[맥스 스타] 추천 뉴스

  • [인터뷰] 최승현 날선 논란에 답하다 "나를 향한 질타, 혹독하지 않다"
  • [맥스포토] 설 연휴 가족과 함께! '히트맨2' 주역들
  • [2025년 한국영화 5대 투배사에 묻다] 극장 관객 회복 위해 필요한 것은?
  •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 취소되나...최악의 산불 직격탄
  • 조승우·남주혁의 오컬트 '동궁' 세트장 화재 전소, 한달간 촬영 중단
  • 골든글로브 3관왕 '브루탈리스트', 2월12일 개봉